본문 바로가기
종목분석(노노동부자)/2020년

[KOSPI 051910] LG화학

by 노노동부자 2020. 2. 18.

이번 포스팅은 LG화학이다.

 

LG화학은 석유화학사업과 전지사업, 첨단소재사업, 그리고 2017년 1월 구 ㈜엘지생명과학 합병을 통해 생명과학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최근 앞서 포스팅했던 SK이노베이션과의 소송으로 화제가 되고 있다.

10개년 주가추이를 살펴보자.

LG화학의 월봉차트 출처 : NH증권나무MTS

2011년 최고치를 기록하였고 그 후 일정주가내에서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는 것이 확인된다. 최근 이슈때문인지 주가가 상승하고 있다.

 

연간PER차트를 확인해보자.

LG화학의 연간 PER차트

수익성이 일정방향이 없이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여 주가도 이에 따라 지속적으로 상승과 하락을 보였음을 확인할 수 있다. 

 

PER차트의 해석에 대해서는 아래의 글에서 자세히 설명하였으니 참고하도록 하자.

2019/10/17 - [투자일기] - 내가 선호하는 지표-2 : PER (주가수익비율)

 

내가 선호하는 지표-2 : PER (주가수익비율)

오늘은 지난 포스팅에 이어서 PER에 대해 알아보겠다. PER은 Price Earning Ratio의 약자로 우리말로 주가수익비율이라고 한다. (특정시점의) PER = (특정시점의 주가) ÷ EPS 위와 같은 공식으로 표현되는..

free86.tistory.com

최근분기의 연환산 PER차트를 확인해보자.

LG화학의 분기별연환산 PER차트

수익성이 크게 하락하였으나 주가가 오히려 상승하면서 PER이 높게 형성되었음이 확인된다.

 

매출액의 추이를 살펴보자.

LG화학의 매출액 추이

매출규모는 2015년 이후로 커지고 있으나 영업이익이 그만큼 상승하지 못하고 있다. 특히 2019년 잠정실적 상 영업이익과 순이익이 크게 하락하였다.

 

공시를 살펴보자.

 

2015년 기초소재부문의 수익구조 개선

2017년 기초소재 부문의 수익 호조 및 전지, 정보전자소재 부문의 흑자전환 등에 따른 수익구조 개선

2018년 글로벌 경기 불확실성으로 인한 석유화학 제품 시황 둔화로 수익성 감소

2019년 글로벌 경기 불확실성으로 인한 석유화학 시황 둔화 및 일회성 비용인식으로 수익성 감소

 

최근 공시에 따르면 해당 기업은 석유화학시황에 영향을 크게 받는 것으로 보인다. 특히 2019년의 경우 자회사의 주식이나 출자증권을 취득하면서 일회성 비용이 반영되어 순이익의 하락이 크게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

 

종합적으로 2019년 실적을 바탕으로 한 적정 주가는 250,000원 전후로 보인다. 증권사의 추정에 따르면 2020년의 실적도 크게 회복되지 않을 것으로 보여 추가적인 주가의 상승은 더욱 어려워 보인다.

 

배당추이를 살펴보자.

LG화학의 주당배당금 추이

2018년까지 지속적으로 주당배당금을 증가시켜왔으나 올해 2,000원으로 크게 감소하면서 현재 주가를 기준으로 배당수익률은 0.47%이다.

 

안정성을 확인해보자.

LG화학의 부채비율 추이
LG화학의 당좌비율 추이

부채비율이 100은 넘지 않으나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가 확인된다. 당좌비율은 100을 넘었었으나 가장 최근 분기 발표에 의하면 100아래로 떨어져 안정성은 좋지 못한 것으로 확인된다.

 

결론적으로 현재 시세차익이나 배당수익률을 목적으로 투자하기에 적합한 시기가 아닌것으로 보인다.

 

**방명록에 분석을 원하시는 종목을 신청해주시면 시간이 허락하는 한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하지 않고 같이 부자됩시다! (NO노동부자) 네이버에 '노노동부자' 를 검색해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