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일기(노노동부자)

어떻게 자유를 쟁취할 것인가-3

by 노노동부자 2019. 10. 15.
이번에는 내가 ETF에 투자함에 있어서 어떠한 매수, 매도를 하는지에 대해 말해보고자 한다.

한마디로 정리하자면 매도는 하지 않은 것이고 매수는 자유적립 적금처럼 수시로 여윳돈이 생기면 하고 있다.


이러한 매수, 매도방법을 위해서는 꾸준한 현금흐름이 있어야하고 여기에 투자되는 돈은 여윳돈이어야한다. 내가 여윳돈이라고 하는 돈은 당장의 생활에 필요하지 않은 돈이다. 예를들어 집을 사기위한 돈이라던지 하는 반드시 일정이상 있어야하는 돈으로는 투자를 하면 안된다. 단적으로 말하자면 투자해서 영원히 빼지 않아도 될 돈으로 투자를 하는 것을 권장한다.

그럼 수익실현은 도대체 언제하느냐는 의문이 생길 것이다. 첫째로 수익실현은 또 다른 좋은 투자처가 생겼을때 할 수 있겠다. 예를 들어 충분한 수익이 생겨서 부동산에 투자를 할 수 있을때가 있겠다.
(앞서 투자자금은 집을 사야하거나 하는 등 당장에 필요하지 않은 돈으로 할 것을 권장했는데 여기서 부동산에 투자하라는 것이 앞뒤가 맞지 않다고 느끼는 분들이 있겠다. 투자를 목적으로한 집구매와 생활을 목적으로한 집구매가 다름을 이해한다면 두 경우가 전혀 다름을 알 수 있을 것이다.)
둘째로, 이미 충분한 이익을 쟁취해내서 평생 추가적인 수익이 필요없다면 수익을 실현하여 평생 돈을 쓰면서 살아가면 되겠다.

자 여기서 매도시점 즉 수익실현의 시점이 너무 멀어 현재 가시적인 성과가 보이지 않는 경우 투자의 의지가 약해질 수 있다. 나는 이러한 점을 보완하기위해 절반 가량의 투자금은 고배당 특히 월배당을 지급하는 ETF 에 투자하였다.

정리하여보자면 나는 성장성 ETF와 고배당 ETF를 자유적립적금과 같이 수시로 여윳돈이 생길 때마다 매수하여 모아가고 있다.

여기서 다시한번 투자성향에 따른 비율의 분배가 달라지겠으나 나는 투자금액의 연 5프로 가량을 배당금으로 받을 수 있도록 조절하여 투자중이다.
(현재는 받은 배당금이 여윳돈에 해당하여 배당금으로 재투자를 하고있다.)

1년 목표 수익률은 시장수익률이다.(코스피나 S&P500과 같은) 작년 12월 말부터 투자를 시작하여 2019년 10월 현재 6.19프로의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다.

여기까지 개략적인 나의 계획을 적어보았다. 다음글 부터는 투자일기와 ETF나 개별종목의 분석을 적어나갈 계획이다.

(여기까지 읽어주신분들 감사합니다.
모두들 건승하세요. 부자되세요 !)

 

**방명록에 분석을 원하시는 종목을 신청해주시면 시간이 허락하는 한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하지 않고 같이 부자됩시다! (NO노동부자) 네이버에 '노노동부자' 를 검색해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