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중공업은 전설비 및 담수설비, 주단조품, 건설(두산중공업), 건설중장비 및 엔진(두산인프라코어), 토목과 건축공사(두산건설) 등의 사업을 영위중이다.
최근 조선, 중공업 등 인프라기업들의 실적이 개선되면서 주목받고 있는 기업 중 하나이다.
연간 PER차트를 확인해보자.
2013년부터 2020년까지 적자를 기록했었고 2021년 1분기에 흑자전환한 것이 확인된다.
다음으로 연환산 PER차트를 확인해보자.
지금까지 지속적인 적자를 기록하여 최근 4분기를 기준으로 연환산한 분기별 PER차트는 의미가 없게 되었다.
매출액, 영업이익 추이를 살펴보자.
매출액은 증가하는 추세이고 영업이익도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나 2020년 큰폭으로 영업이익의 하락이 확인된다. 2021년 1분기의 실적은 긍정적으로 보인다.
공시를 살펴보자.
2020년
- 코로나19 확산 등으로 인한 매출감소, 재무구조 개선을 위한 1회성 요인 반영으로 인한 영업외 비용증가 등
2019년
- 자회사 실적 개선 등에 의한 당기 순손실 감소
2018년
- 일회성 요인 등으로 인한 자회사 실적부진 등
2017년
- 자회사 실적 개선 등
2016년
- 원가개선 등의 결과로 영업이익 등 큰 폭으로 개선
2020년의 영업이익 감소는 일회성 요인에 의한 것으로 보인다.
종합하여 볼 때 매출과 영업이익이 증가함에도 순수익이 나지 않고 있는 상태로, 기업의 구조 자체에 의문이 생긴다. 2021년 1분기에 흑자전환을 해냈다는 것 정도가 긍정적인 요소가 되겠다. 지속적인 적자로 주가를 추정하기가 어렵다.
주당배당금 추이를 살펴보자.
2020년 배당을 시행하지 않았다.
안정성을 살펴보자.
부채비율, 당좌비율 모두 좋지 못해 안정성도 좋지 못한 기업으로 보인다.
결론적으로 현재까지의 자료를 바탕으로는 투자할만한 가치가 전혀 보이지 않는다. 하나 관심을 가져볼만한 것은 2021년 1분기에 흑자전환을 해냈다는 것이다. 이 추세를 이어나가서 수익성의 개선이 이루어진다면 주가의 상승을 기대해볼 수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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